여러가지공부/주식, Stock

(주식) 옵션이란? (Option), 콜옵션/풋옵션, CB콜옵션 예제로 이해하기

끄적끄적아무거나 2021. 9. 24. 08:54
반응형

옵션이란? (What is option)

 

옵선이란 간단히 말하면 계약된 날에 정해진 가격에 주식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이다.  옵션은 사는냐 파느냐에 따라 아래와 같이 두가지로 분류 된다.

 

  • 콜옵션(Call Option)
  • 풋옵션(Put Option)

 


콜옵션이란? 

 

미래에 정한 날짜에 정해진 금액으로 계약을 맺은 회사의 주식을 살 수있는 권리이다. 콜옵션을 매수하는 것은 이러한 권리를 가진다는 의미하고 이 권리를 가지기 위해 프리미업(Premium)을 매도자에게 지불해야한다. 

 

매도자는 계약에 따라 콜옵션 매수자가 정해진 날에 정해진 금액으로 주식을 사길 원하면 매도자는 이행해야하는 의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매도자는 옵션 프리미엄을 받게 되는 것이다. 만일 주가가 올라서 저렴하게 콜옵션 매수자가 해당 주식을 사면 콜옵션 매수자는 프리미엄을 제외한 금액의 이득을 가지게 되는 것이고 만일 주가가 빠진다면 권리를 포기해서 프리미엄 만큼의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풋옵션이란?

 

콜옵션과 반대로 정해진 금액을 계약을 맺은 회사의 주식을 팔 수 있는 권리이다. 풋옵션을 매수하는 것은 이러한 권리를 가진다는 의미이고 이 권리를 가지기 위해 프리미엄을 매도자에게 지불해야한다. 

 

풋옵션은 경제 위기에 일종에 보험처럼 사용된다. 주가가 폭락을 해도 풋옵션을 걸어놓았다면 계약된 가격에 팔 수 있기 때문에 프리미엄이라는 계약금을 제외하고 큰 손해를 피할 수 있게 된다. 

 

 


전환사채(CB) 콜옵션

 

전환사채에 관한 내용과 주가의 향방은 괄호안의 링크를 참조하길 바란다. (전환사채란, 향후 주가 방향? (예제로 비교해보기) (tistory.com))

 

사채는 결국 돈을 빌리는 것이다. 앞서 콜옵션에서 매도자가 상장 회사일 경우 돈을 빌릴 때 콜옵션의 매도인으로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렇게 돈을 빌리고 콜옵션 매수자는 후에 권리를 행사하여 주식을 가져가는 것이다.

 

예전에 에이치엘비라는 회사에서 CB 콜옵션을 사용해서 시세 차익과 지분확대로 최대 주주로 등극한 사례가 있다. 

 

 

그림처럼 CB를 전환하였다. 이때 주가의 방향은 아래와 같다. 

 

 

전환전에 크게 상승하였고 전환 후 큰 변동이 없다. 

 

 

 

 

 

 

 

 

 

 

 

반응형